르노자동차의 XM3 하이브리드가 곧 출시됩니다. 최강의 연비와 가성비 차량이라고 평가받은 XM3 하이브리드의 디자인, 출시일, 가격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XM3 하이브리드
XM3 하이브리드는 이미 '아르카나'라는 상품명으로 해외에 1만 8천대 이상이 수출된 모델입니다. 리터당 2천 원이 넘어가는 고유가 시대에 최강의 연비, 합리적인 가격, 뛰어난 상품성으로 유럽에서는 이미 여러 나라에서 각종 평가와 판매량을 통하여 인증을 받은 차량인데요. XM3의 인기를 볼 수 있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프랑스와 스페인에서는 올해의 차로 선정
- 스웨덴의 자동차 전문지에서 하이브리드 모델 차량 종합평가 결과 아우디 Q5, 볼보 V6등을 제치며 1위를 기록
- 슬로베니아에서도 차량 평가 1위를 기록
2. XM3의 디자인적인 특징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기존 XM3와 거의 동일하지만 몇 가지 디테일과 옵션의 변화만 달라졌습니다. 외관의 전반적인 느낌은 기존 XM3모델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XM3 하이브리드는 기존 쿠페형 SUV 디자인과 C자 모양의 헤드램프로 전반적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 XM3 하이브리드는 기본형 디자인과 RS라인 디자인이 출시됩니다.
- 하이브리드 모델에만 적용되는 디자인 패키지로 르노 E테크 엔지니어드 에디션 디자인의 출시
르노 E테크 엔지니어드 에디션의 디자인은 RS라인의 범퍼와, 사이드 몰딩, 후면 배기구에 골드 티타늄 컬러 적용으로 세련된 포인트를 가미하였으며 그릴과 로고는 블랙 색상의 유광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출시되면 최고가의 디자인 가격으로 출시될 듯합니다.
3. 제원
가장 중요한 제원인데요, XM3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특징은 최고의 연비와 순수 전기주행 모드가 아닐까 합니다. 상세한 내용을 아래와 같습니다.
- 파워트레인 1.6리터 4기 통 가솔린 엔과 36kW급 전기모터 3개를 탑재하여 최고출력 140마력을 발휘합니다.
- 1.2 kWh, 230V 배터리의 탑재로 순수 전기주행 모드를 지원하며 도심 운전의 최대 80%까지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3~4km로 보이며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만 주로 쓰일 듯싶습니다.
- 기존 모델 대비 약 40%가량 줄어든 탄소 소비량과 연료 소비량으로 연비를 더욱 높였습니다.
- 연비는 유럽 인증기준으로 리터당 24.4km , 북미 인증 기준으로는 리터당 20.1km입니다. 국내 출시 때는 20km 초반대의 연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가격과 출시일
- 유럽 판매 가격이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3,250 ~ 3,400만 원 선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보다 조금 더 인하된 가격으로 출시될 것이 유력해 보이며 경쟁작인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이 2,660 ~ 3,300만 원인 것으로 봤을 때 이와 거의 비슷하게 맞춰서 나오거나 오히려 조금 더 인하된 가격으로 나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XM3의 시작 가격은 2,900만 원 대 풀옵션 기준 3,400만 원 대가 유력합니다.
- 원래는 작년 말 국내 출시 예정이었으나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하여 올해 하반기 출시로 미뤄졌습니다. 올해 2022년 7월 부산 국제 모터쇼에 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해 보았을 때 늦어도 9월에는 사전예약을 실시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요즘 반도체 수급 이슈로 인하여 출시가 더 미뤄질 것이라는 루머도 있으니 출시일은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