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키우기

반려견 산책 훈련 경험담 (저먼셰퍼드 하루)

by 산골산 2022. 4. 30.

저는 반려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도 없고 잘 알지도 못합니다. 다만 우리 하루가 급격하게 산책 태도가 좋아지게 된 계기가 아주 명확하여 혹시나 산책이 힘드신 견주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담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린시절의 산만한 하루

저먼 셰퍼드는 대형견종입니다. 6개월 때 몸무게가 30kg을 돌파했으며 2살이 된 지금은 몸무게가 42~43kg이 나가죠. 

강아지 때는 산책을 나가면 정말 미친 듯이 목줄을 끌어댔고 지나치게 산만해서 산책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산책 나가면 그 좋아하는 간식도 전혀 먹지 않았죠. 사람들이 볼 때 무섭게 생긴 시커먼 대형견이 주인을 이리저리 끌고 다니고 천방지축으로 다니면 당연히 싫어할 거라 생각하고 훈련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시작했습니다.

저먼셰퍼드-하루-3개월차-사진
하루(3개월차)

2. 산책을 중단하고 아이컨택 훈련을 시작하다

하루가 6개월이 넘어설 무렵, 우연한 기회에 산책 도중 어떤 아저씨를 만나 오랫동안 얘기를 듣게 되었는데 그 아저씨의 말을 요약해 보자면 집에서부터 저를 쳐다보는 연습을 해보라 하시더군요. 산책이 너무 힘들었던 저로서는 일단 당분간 산책을 그만두고 아이컨택 훈련을 해보기로 마음먹고 그날부터 원칙을 정하여 집 정원에서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집에서 컨택이 되기 시작하자 밖에도 조금씩 나가서 진행했습니다.

  • 차분하게 앉아서 나의 눈을 쳐다보고 집중을 하면 아주 맛있는 간식을 준다(닭가슴살 이용)
  • 만약 딴짓을 하거나 다른 곳을 보면 목줄을 살짝 채서 안된다는 것을 단호하게 표현한다
  • 훈련시간은 10분 내로 짧게 하고, 여러 번 자주 한다
  • 훈련 외 시간에는 이유 없이 예쁘다고 칭찬하거나 가서 만져주지 않는다(무심하게 대하기)

저먼셰퍼드-아이컨택-사진
하루 (아이컨택 훈련 시작)

하루가 저의 눈을 쳐다보며 집중하면 간식을 하나씩 주었고, 딴짓을 하면 바로 목줄을 흔들어서 안된다는 신호를 주면서 몇 주간 정말 열심히 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하루가 변하기 시작합니다.  집 밖을 나섰는데도 한 번씩 저의 눈을 쳐다보면서 저를 의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멈추면 같이 멈춰서 저를 쳐다봅니다. 비록 다른 개가 지나가거나 고양이가 지나가면 다시 흥분했지만, 그 외의 상황에는 엄청나게 차분해진 하루의 모습에 눈물이 날 뻔했습니다.

저먼셰퍼드-아이컨택-훈련-사진
하루(야외 아이컨택 훈련)

3. 드라마틱한 변화

지금도 산책 시 제가 반드시 지키려고 하는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 느슨한 목줄 (제 왼쪽 다리 옆에서 차분하게 걷기)
  • 주인을 의식하는 산책
  • 무분별한 노즈워크 자제(중간중간 제가 냄새 실컷 맡게 해 줍니다)

노즈워크 시킨다고 개가 냄새만 맡고 질질 끌고 있는데 가만히 두는 것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노즈워크라기 보다는 그냥 흥분을 주체 못 하는 개를 통제하지 못하는 것으로 밖에는 안보였습니다. 하루는 요즘도 한 번씩 다른 개나 고양이가 지나가면 산만해지긴 하지만 산책시간 대부분을 매우 편하게 하고 있으며 제 옆에서 걸으며 한 번씩 저를 쳐다보면서 서로 즐겁게 교감하며 산책을 하고 있습니다.

산책뿐 아니라 어딜 가든 저를 의식하고 있다는 걸 제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생활에서 편해지게 되었고 나중에는 스튜디오에 데려가서 같이 바디프로필 촬영을 하였습니다. 촬영 때도 딴짓하다가 부르면 바로 저를 쳐다보죠. 정말 뿌듯했습니다 ^^

저먼셰퍼드-바디프로필-촬영-사진
하루(바디프로필 촬영)

 

저는 전문가는 당연히 아니고 반려견 훈련 이론 이런 것도 하나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이컨택 훈련을 꾸준히 매우 열심히 했을 뿐인데 반려견과의 생활에서 엄청나게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게 되었고, 이것을 이 글을 보시는 반려견의 흥분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